시온은 온 세상에 기쁨을 주는 도성입니다. 뿐만 아니라 시온에는 성전이 있습니다. 웅장하고 정교한 성전의 우아한 모습은 시온을 온통 영광으로 뒤덮고 있기 때문에 순례자들은 시온의 노래를 실감 있게 부를 수 있습니다. 안에서 보는 시온은 더욱 아름답습니다. 우리는 시온에서 하나님의 내재하심과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하나님의 정의를 볼 수 있습니다.
시편에는 많은 상징어들이 있습니다. 시편 48편의 주제 역시 매우 상징적입니다. 예루살렘을 하나님의 성으로 부르고 있는 이 시는 시온의 노래라고도 합니다.
‘하나님의 성’이라는 말은 시편 46:4에서 한 번 나오며 시온의 노래 중 첫 번째 시입니다. 그리고 시편 76, 84, 87, 122편이 시온의 노래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군의 여호와여 주의 장막이 어찌 그리 사랑스러운지요”(시 84:1),“ 사람이 내게 말하기를 여호와의 집에 올라가자 할때에 내가 기뻐하였도다 예루살렘아 우리 발이 네 성문 안에 섰도다”(시 122:1-2). 이처럼 시편에는 하나님의 집, 하나님의성이라는 말이 계속 나옵니다.
시온성은 유대인들만의 기쁨이 아니고 온 세계가 즐거워하는 곳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자기 백성들로부터 찬양을 받으실 뿐만 아니라 온 열방의 찬양을 받으시는 분이십니다.
1.여호와께 찬양을
“여호와는 위대하시니 우리 하나님의 성, 거룩한 산에서 여전히 찬양을 받으시리로다”(1절).
시인은 1절에서 뿐 아니라 마지막 절에서도 하나님께 찬양을 돌립니다. 시온에 거하시는 하나님은 사람이 잴 수 없을 만큼 위대하신 분입니다.
시편 46편에서 이미 지적된 바와 같이 시온은 하나님을 믿는 모든 이들을 방어케 하실 것입니다. 여호와는 위대하시므로 크게 찬송을 받으실 것이며 크신 하나님은 시온에 좌정해 계시면서 큰 찬송을 받으십니다.
2.시온을 찬양함
“터가 높고 아름다워 온 세계가 즐거워함이여 큰 왕의 성 곧 북방에 있는 시온 산이 그러하도다”(2절).
시인은 하나님께 찬양한 후, 하나님의 성 자체를 또한 찬양합니다.
①예루살렘을 찬양
예루살렘은 이스라엘에서 제일 높은 고지는 아니지만 해발 2,500피트 높이에 위치해 있어서 남쪽 헤브론에서 이곳으로 올라오기에는 상당한 고지임에 틀림없습니다. 동서남북에서 시온으로 가는 길은 모두가 높은 언덕입니다. 그래서 시인은 예루살렘을 터가 높고 아름답다고 한 것입니다. 예루살렘의 아름다움은 지형적 아름다움 뿐 아니라 시온을 거처로 택하신 주님의 아름다움 때문에 아름답다고 한 것입니다.
②위대한 구원을 기억하게 하심
하나님이 최근 원수들로부터 자신의 백성들을 구원하시므로 자신을 요새로 알리셨습니다. 이 구원은 시편 46, 47, 48편과 연결되는데 역대하 20장에 여호사밧 때에 암몬,모압, 세일산의 군대로부터 구원하신 것과, 열왕기하 18-19장에 히스기야 때에 산헤립군대로부터 백성을 구원하신 두 가지 구원일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런데 4절의‘왕들’은 산헤립 한 사람보다는 암몬, 모압, 세일산의 연합군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구원에 대하여 5절에서는 간결한 4개의 동사를 사용해서 설명합니다. 열왕들이 연합하여 시온을 공략하나 하나님께서 이를 격퇴하시므로 저희는 놀라고, 두려워 빨리 도피하여 간 것입니다. 이 내용은 영어 성경이나 우리말 성경으로 읽을 때는 분명하게 들어오지 않지만 히브리어 성경에서는 확실하게 나타납니다. 적들의 떨림에 대해서 시인은 해산하는 여인의 고통과같고, 동풍으로 다시스의 배를 깨뜨림 같다고 했습니다(6-7절). 시온성을 공격한 적군의 멸망을 동풍을 만난 다시스의 배에 비유한 것입니다.
③공동체의 증언
“우리가 들은대로 만군의 여호와의 성, 우리 하나님의 성에서 보았나니 하나님이 이를 영원히 견고하게 하시리로다”(8절).하나님 구원에 대한 백성들의 간증입니다. 그들은 하나님이 과거에 능력 있게 행하신 것을 들었고, 또 보았다고 합니다.하나님의 구원사역은 성숙한 하나님의 자녀들의 간증이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과거 행적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크리스천은 믿음을 통해 성숙되어야 하며 하나님이 하신일, 특히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이 우리를 위해 무엇을 하였지는 알고 믿어야 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과거에 예루살렘을 보호하신 하나님의 역사를 귀로 들었고, 이제는 눈으로 보므로 하나님께서 이 도성을 영영히 견고하게 보호하실 것을 확신합니다.
3.하나님을 기뻐함
“하나님이여 주의 이름과 같이 찬송도 땅 끝까지 미쳤으며주의 오른손에는 정의가 충만하였나이다”(10절).
백성들은 하나님께 찬양기도와 감사기도를 드립니다. 하나님의 보호하심으로 적군을 격퇴한 사실에 대해 주의 성막에서 감사제사를 드립니다. 여호와께서 시온을 구원하신 소문은 땅 끝까지 미쳤고, 그때 여호와의 이름도 같이 전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능하신 행사는 정의의 행사였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기적적 역사에서 능력과 정의는2대 요소입니다.
“저희는 시온을 돌면서 그 곳을 둘러보고 그 망대들을 세어보라”(12절).
시인은 하나님이 어떻게 이 성을 구원하셨는지를 자세히 보고 묵상하면서 찬송하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 사실을 후대에 전하라고 합니다(13절).
결론을 말씀드립니다.
곁에서 보는 시온은 아름답습니다. 하나님께서 이 성의 요새가 되시기 때문입니다(3절). 시온은 온 세상에 기쁨을 주는 도성입니다. 뿐만 아니라 시온에는 성전이 있습니다. 웅장하고 정교한 성전의 우아한 모습은 시온을 온통 영광으로 뒤덮고 있기 때문에 순례자들은 시온의 노래를 실감 있게 부를 수 있습니다.
안에서 보는 시온은 더욱 아름답습니다. 우리는 시온에서 하나님의 내재하심과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하나님의 정의를 볼 수 있습니다.
성도가 신앙을 지켜가노라면 잃는 것도 있고, 빼앗기는 것도 있지만 하나님의 결말까지 버틸 수만 있다면 자신의 망대가 줄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악인의 부당함에 의인이 피해를 입지 않게 하시는 하나님의 충만하신 정의로 인하여 시온의 노래를 부르게 될 것입니다. 찬송의 영원한 주제가 되시는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의 제사를 드리시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간절히 소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