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이름이 여럿 있는 것처럼 하나님의 속성 역시 많이있습니다. 그 중에‘성실하심’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하나님의 속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나님은 온전하게 성실하신 분이며 약속하신 것은 반드시 이루시는 분이십니다. 이것이 시편89편의 말씀입니다.

1.다윗 왕에게 주신 하나님의 언약
본문은 구약의 주석으로 매우 독특한 시입니다. 삼하 7장에서 다윗이 하나님의 은혜로 원수를 모두 무찌르고 평안히 왕궁에서 거할 때 나단 선지자를 통해 하나님 전에 대한 말씀을 듣게됩니다. 그 가운데“그는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을 건축할 것이요나는 그의 나라 왕위를 영원히 견고하게 하리라”(삼하 7:13)는하나님이 다윗과 세운 언약에 대한 말씀입니다. ‘영원히’라는말씀은 시편 89편에서도 계속 나옵니다. 또한‘성실’이라는 말도 7번이나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여호와의 인자하심이 영원하다
본 시의 주제는 1-4절에서 성실하심과 영원, 그리고 언약이라는 말들의 반복으로 세워졌습니다. 이 말들은 시편 전체에서나타나지만 여기서는 더욱 독특하게 나타납니다.1절의“내가 여호와의 인자하심을 영원히 노래하며”에서 인자는 큰사랑의 복수형입니다. 이것은 단순히 사랑스런 태도가아니라 명백한 축복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여러 인자들이 있음을 강조합니다.하나님의 인자하심은 죄 용서와 평화를 지탱해 주신 것, 하나님 자신의 사랑스런 임재와 오늘을 인도하시고 힘주시고 내일의희망을 주신 것입니다. 하나님의 성실하심은 단순한 태도가 아니라 명백한 실제입니다. 하나님의 성실하심은 헤아릴 수도 없고 끝이 없습니다.

3.여호와의 성실하심을 하늘에서 찬양한다
1-4절은 삼하 7장에서 온 하나님의 말씀으로 끝을 맺습니다.이것은 시편 89편의 주제이며 서론입니다. 그리고 다음 5-8절은 주제를 해설하는 것으로 하늘에 계신 하나님이 거룩한 천사들로 인해 찬양 받으시는 모습입니다. 천사들은‘모임’이라고불리었습니다. 이것은 땅 위에 있는 교회처럼 천사들은 하나님께 예배하고 찬양하기 위해 살기 때문입니다.천사들은 하늘에 계신 하나님을 찬양하되 그의 성품을 찬양합니다.

4.땅에서 하나님의 성실하심
천사들이 하늘에 계신 하나님의 성실하심을 찬양한 후 하나님의 권능은 지상으로 옮겨집니다(9-13절). 여기서 성실하심 자체는 언급되지 않습니다.시인이 하나님의 권능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자기백성의 방패가 되고 방어가 되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성실하십니다.시인은 하나님의 권능을 2가지 영역에서 찬양합니다.
① 하나님의 창조권능을 찬양합니다. 하나님은 섭리 중에 다스리시고 하늘과 땅과 남과 북을 창조하셨습니다.
② 역사를 다스리시는 하나님의 권능을 찬양합니다. 하나님은 애굽으로 알려진 라합을 깨뜨리시고 기적으로 이스라엘을 구원하셨습니다. 출애굽 승리는 신약의 갈보리처럼구약의 중심사건입니다.

5.자기 백성과 성실하신 하나님
14-18절에서 시인은 자기 백성에게 성실하신 하나님을 말합니다. 여기서 시인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경험한 하나님의 다른속성을 말하며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이 속성들은 하나님 성품의 기초가 되는 성실하심에 첨가되었습니다.하나님의 새로운 속성 중 첫째는 의로우심 입니다. 공의와 정의는 주의 보좌의 기초입니다(14절). 그 다음은 인자하심과 진실하심입니다. 인자하심은 견고하고 신실한 언약적 사랑을 뜻하며진실하심은 약속한 바를 행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마지막 3가지 속성들은 영광과 힘과 은혜입니다. 하나님만 영광스럽고 강하시며 은혜로우십니다.

6.자기 언약에 성실하신 하나님
하나님은 다윗을 왕으로 선택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언약은자기의 선하시고 기뻐하시는 뜻대로 성취됩니다. 하나님은 그의선하시고 기뻐하신 뜻을 따라 우리를 구원하셨습니다.다윗을 세우신 하나님은 그를 견고하게 하시고 힘있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그의 원수로부터 보호하셨고 뿐만 아니라 그들을 이기게 하실 것을 약속하셨습니다.또한 다윗을 세상 왕들 중에 지존자로 높이시겠다는 약속을주셨고 그의 후손들에게 그 복을 확장시키셨습니다.

7.징계 중에도 성실하신 하나님
다윗의 자손들이 죄를 범할 경우 그들은 징계를 받을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언약은 폐하지 아니하며 영원히 깨뜨리지않을 것입니다. 하나님은 징계 중에서도 성실하신 분이십니다.성실하시고 인자하시며 진실하신 하나님을 영원히 찬양하는하나님의 신실한 백성들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간절히 소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