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강해
마태복음 강해
로마서 강해
칼빈의 기독교강요 강해
인사말
제목 사망을 멸하신 예수 그리스도 - 맨 마지막에 멸망 받을 원수는 사망이니라 - 부활절 메시지 조회수 2510

오늘 아침, 우리는 한 위대한 힘 앞에 서 있습니다. 그 분은 남녀노소, 빈부귀천을 막론하고 다 찾아다니시는 분입니다. 동서고금, 춘하추동, 밤낮을 가리지 않고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그 분의 위대한 힘 앞에서 우리는 옷깃을 여미고, 흔히 산 설교를 듣기도 합니다. 많은 유명한 설교자들이 주지 못하는 큰 감화력을 갖고 있어 그 앞에 목석같은 사람도 마음이 뜨겁게 녹아지고, 평소에 눈물 한 번 없던 영웅호걸도 그 분 앞에 서는 날엔 후회와 분노와 억울한 눈물을 터트리는 것이 상례입니다.

그 분이 누구일까요? 어느 위대한 스승의 말씀보다 확실하고 과학의 힘으로도 그의 위력에 대결할 수 없는 그 분의 이름은 도대체 무엇일까요? 왕 중 왕, 주의 주 되신 예수님이실까요“ 아닙니다. 그 위대한 힘의 이름은 ‘사망’입니다. 죽음은 우리를 두렵게 합니다, 사망은 가족을, 친구를 우리의 품에서 빼앗아 가며 그래서 산 자들의 멸망 받을 원수입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망을 크게 이기셨으며, 사망의 두려움의 속박으로부터 구원해 주셨고 사망을 폐하시고, 복음으로써 생명과 썩지 아니한 것을 드러내셨습니다(딤후 1:10).

”그는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엡 2:1.)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한 것이므로 아무도 불로장생 할 수 없으며, 큰 나라의 군주라도 사망을 매수할 재물이나 힘이 없고 그도 무덤으로 내려갑니다(창 3:19). 사망은 우리 중 아무도 피할 수 없는 원수입니다. 전에는 원죄로 인해 사망이 기다렸고 우리는 거룩하고 영적인 것들에서 죽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하나님의 영,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분이 우리도 새로운 생명으로 되살리셨고 그러므로 우리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이 되었습니다(고후 5:17). 이런 의미에서 사망이 정복된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 죽으셨을 때 그가 모든 자기 백성을 대신하여 사망의 형벌을 당하셨으며 그러므로 어떠한 신자도 이제 죄에 대한 형벌로 죽지 아니합니다. 예수님께서 죽으신 이후에 사망은 하나님의 자녀들에게는 더 이상 형벌이 아닙니다. 주님께서 사망을 폐하셨으므로 “사망이 쏘는 것은 죄요”(고전 15:56) 사망은 죄를 표적 삼는데 그 죄는 대속자께서 그의 죽으심으로 그 쏨의 표적을 없애 주셨기 때문에 사망이 하나님의 백성 가운데 머무르지만 거의 해를 끼치지 못하고 무덤은 텅 빈 지하실이나 음산한 납골당이 아니라 휴식의 방이며, 주님께서 준비하신 잠시 머물 여인숙입니다.

우리 주님께서 부활하신 것이 확실한 만큼 그 안에 있는 모든 성도들도 영광스런 부활에 동참하고 생명으로 부활할 것을 확실히 보증하셨습니다. 이 점에서 사망은 정복되었습니다. 그리스도께서 자신의 영을 성도들에게 주시기 때문에 그의 기념비적 승리 이후에 그는 사망을 매일 정복하고 계십니다. 부활이 없다면 그리스도도 다시 사시지 못했을 것이고 그가 살지 못했다면 우리 믿음은 헛것이 될 뿐만 아니라, 순교자의 죽음도 불쌍한 자로 전락될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이 잠자는 자의 첫 열매가 되시어 그 안에 있는 모든 이의 부활을 확실하게 보증하셨습니다. “맨 나중에 멸망 받을 원수는 사망이니라”(고전 15:26). 사망이 원수지만 다른 대적들이 있었는데 그것은 사탄과 죄입니다. 그러나 사망이 없다면 죽어 가는 이가 사망 앞에서 덧없는 장난감들 위해 살아야 했던 것을 깨우치거나, 신령한 지혜에 대해 엄숙하게 설교를 듣거나, 하나님의 백성들이 열정적 사랑(순교)을 나타낼 기회를 갖지 못했을 것입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잠들지라도 그리스도를 따르지 못할 것입니다. 사망이 성도들을 똑바로 깨닫게 해주기 때문에 사망은 아직 멸망 받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부활은 진리가 거짓을 반드시 이기고 선이 악보다 강하며 사랑이 미움을 이기고 생명이 죽음을 영원히 이긴다는 진리를 확신시켜 줍니다. 우리 모두는 마지막 원수가 멸망되고 영원한 승리를 하신 그 분께 존귀, 영광, 위엄, 능력, 권세의 힘을 영원히, 영원히 돌립니다.
아멘.